유튜브 키즈(Youtube Kids)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님들에게 평화로운 외식을 허락해주는 구세주 같은 앱! 힘든 육아에 달콤한 휴식이 필요할 때 마다 실행하는 마법의 빨간색 버튼 바로 '유튜브'인데요.
만 4살 밖에 되지 않는 우리딸도 능숙하게 조작을 하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왠지 모를 불안감이 생깁니다. 혹시 버튼을 잘못눌러 부적절한 영상을 보진 않을까 하는 걱정인데요.
구글에도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이 있어서 일까요? ㅋ 우리나라 부모님들이 하는 걱정을 해결해 주는 마법의 앱 '유튜브 키즈'앱이 한국에도 상륙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적합한 영상만 보여주며, 광고를 아예 안볼 수는 없지만 어린이들이 봐도 무방한 수준의 광고만 송출해줍니다. 그리고 시청 시간을 설정하면 해당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멈추는 기능까지 있다고 하니 정말 가려운 곳을 잘 긁어준 다고 해야할까요?
이쯤 되면 바로 설치를 해야겠죠? ㅋ
오늘은 그래서 유튜브 키즈 앱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짝퉁에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구글 Play에서 유튜브 키즈를 검색하면 가장 상단에 나오는 앱을 설치하면 안됩니다.
아래 스샷에서 2번째에 나온 아이콘을 선택하셔야 공식 유튜브 키즈앱이 설치 됩니다.
▲ 유튜브 키즈 공식앱(짝퉁에 주의하세요.)
설치 완료 후 실행하면 앱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요. 먼저 간단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부모님의 출생연도를 입력하세요.(아이의 출생연도를 입력하는게 아닙니다!)
그럼 YouTube Kids의 콘텐츠에 대한 소개가 나오는데요. '>' 을 누릅니다.
그럼 자녀의 연령을 선택하는 메뉴가 나오는데요. '미취학 연령'인지 '취학 연령'인지 아니면 '모든 연령'의 컨텐츠를 다 보여줄 지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검색 기능을 사용할지 여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유튜브 키즈는 약 250여개의 영상이 제공 되지만, 그걸로는 아이들에게 충분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가 없으니, '검색 사용'으로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로그인을 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로그인을 필수가 아니니 '건너뛰기'를 하셔도 무방합니다. 로그인을 하면 좋은점은 특정 영상을 차단한 이력이 관리된다는 점입니다.
이제 설정이 끝났습니다. 세부설정은 화면 좌측 하단에 자물쇠 아이콘을 선택하면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자물쇠 버튼을 누르면 갑자기 설정한 적도 없는 비밀번호 입력화면이 나오는데, 화면을 자세히 보면 한글로 숫자가 네자리가 써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걸 보고 구글의 센스에 웃음이..미취학 아동의 경우 글을 못 읽으니 저렇게 비밀번호 설정없이 비밀번호를 알려주고 입력하게 하더라도 문제가 안되겠죠! ^^
설정 메뉴에는 로그인 기능 , 타이머 기능, 설정 기능이 있습니다.
가장 자주 쓸 것 같은 '타이머' 기능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타이머는 1분에서 최장 120분까지 세팅이 가능합니다.
설정된 시간이 끝나면 아래 화면이 나오면서 앱 사용이 정지 됩니다.
타이머가 설정되면 화면 상단에 민트색 바가 활성화 되서 점점 줄어들면서 시청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가 표시됩니다.
유튜브 키즈는 총 4개의 메뉴가 있는데요. 키즈 전용 콘텐츠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 메뉴가 있고 '음악' 관련 영상을 모아둔 '음악' 메뉴도 있습니다.
그리고 부모님들이 가장 좋아할 만한 '학습' 메뉴도 있습니다. 갖출건 나름 다 갖췄네요!
끝으로 '검색' 기능도 제공이 되나 '검색' 기능은 설정을 통해 부분은 부모가 On/Off를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어린이 전용 유튜브 '유튜브 키즈' 앱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뭐 분명 똑똑한 우리 아이들은 유튜브 키즈 앱 아이콘과 유튜브 앱 아이콘을 구분할 수 있겠지만, 아이들과 약속을 통해 스스로 통제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면 YouTube Kids 앱인 꽤 괜찮은 서비스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