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 할인 경쟁에 적자 눈덩이, 올해 안에 인수합병 될까?

온라인쇼핑 업체 할인 경쟁


소셜커머스가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온 순간부터 우리는 어느 순간 물건을 살 때 쿠폰할인을 받는것을 거의 당연시 여겨 왔습니다. 업체들 끼리의 경쟁을 통해 업체는 시장점유율을 높히고, 고객인 그 경쟁 속에서 혜택이라는 달콤한 열매를 따 먹을 수 있었는데요.


몇년째 계속해서 나오는 이야기 이지만, 이런 쿠폰 혜택을 언제까지 소비자가 제공 받을 수 있을까요? 올해도 어김없이 온라인쇼핑(소셜커머스) 업체의 엄청난 적자에 대한 기사가 나왔는데, 정말이지 매년 몇천억의 적자를 감수 하면서 언제까지 경쟁을 할 수 있을지...(물론 오래오래 경쟁하면 좋겠지만..) 걱정입니다.



그럼 오늘 뉴스에 나온 기사를 한 번 보겠습니다.


몸집 키우다 '기우뚱'… 온라인쇼핑 4社 적자 눈덩이


전략...


지난 2~3년간 싼 가격과 빠른 배송을 앞세워 급성장한 온라인 쇼핑 업체들이 더 이상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커진 적자(赤字)에 허덕이고 있다. 온라인 쇼핑 업체들은 외부의 투자자로부터 대규모 자금 유치를 위해 뛰고 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12일 온라인 쇼핑 업계에 따르면 11번가·쿠팡·티켓몬스터·위메프 등 4개 온라인 쇼핑 업체들은 작년 한 해 동안 9000억~1조원 정도의 적자를 낸 것으로 보인다. 한 업체당 1000억~5000억원대의 엄청난 손실을 낸 것이다. 온라인 쇼핑 업체들은 모두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어, 손실을 내더라도 경쟁사보다 외형을 키워 시장을 선점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경영을 못해서가 아니라 적자를 감수하고 세(勢)를 확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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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자 없이 모두가 위기에 몰린 온라인 쇼핑 업체들


11번가를 운영하는 SK플래닛은 작년에 가장 빠르게 성장한 온라인 쇼핑 업체다. 11번가는 작년 연간 거래액이 전년보다 20% 이상 늘어난 7조원에 달했다. 오프라인 유통 강자인 롯데마트(약 6조~7조원)의 규모로 커진 것이다. 하지만 이를 위해 공세적으로 할인 쿠폰을 뿌리고 당일 배송과 같은 고객 편의 서비스를 강화하는 데 수천억원의 비용이 들어갔다. 작년 매출은 수수료 수입 증가에 힘입어 1조3000억원을 기록했지만, 적자는 3000억원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쿠팡·티몬·위메프도 마찬가지다. 3사 모두 '쿠폰 뿌리기' 출혈 경쟁으로 매출을 늘렸지만, 엄청난 적자의 늪을 빠져나가지 못했다. 쿠팡은 작년에 4000억~5000억원의 적자를 내, 2015년(적자 5261억원)에 이어 2년 연속 최악의 실적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티몬과 위메프도 2015년과 비슷하거나 소폭 감소한 수준의 손실을 냈다.


문제는 더 이상 이런 적자를 버틸 돈이 별로 없다는 것이다. 예컨대 쿠팡은 일본 소프트뱅크 등 해외 투자자에게서 세 차례에 걸쳐 14억달러(약 1조5000억원)의 투자를 받았지만 수년간 쌓인 누적 적자도 1조원을 훌쩍 넘어섰다. SK플래닛은 현재 3000억원 정도의 현금성 자산을 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티몬·위메프는 1000억~2000억원 정도를 갖고 있을 뿐이다.


후략..


출처 : 조선일보



그나마 상황이 가장 좋은게 11번가 같은데요. 중국에서 1조 투자를 받았다고는 하지만, 사드 문제로 제대로 이행 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그래도 SK그룹차원에서 11번가를 버릴 수는 없으니 어떻게든 뜰고 갈 것 같기는 합니다.


그래도 나머지 쿠팡, 티몬, 위메프 같은 나머지 플레이어들이 실탄을 확보해서 지속적으로 경쟁을 해줘야 할텐데...실탄을 마련할 수 있는 여력이 안보여서..아마 올해를 마지막으로 화려하게 경쟁을 하고, 서로서로에게 인수합병을 달하는 시나리오가 나올 것 같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도 매년 몇천억씩 돈을 쏟아 부을 수 없을 것이고, 투자한 돈의 일부라도 회수해야 겠다는 마음을 먹으면 인수합병 밖에는 답이 없지 않을까 싶네요.


아무튼 업체들간의 경쟁이 오래 지속되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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