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쓸 수 있는 아마존 에코 & 에코닷 유용한 기능 13가지

아마존 에코 & 에코닷의 유용한 기능


아마존 에코(Amazon Echo)는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인공지능 스피커 인데요. 아쉽게도 현재는 영어만 지원을 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사용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그래도 얼리아답터분들 중에서 몇몇 분은 구매를 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Amazon Echo는영어능력자라도  비싼 가격때문에 선뜻 구매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아마존에서는 에코에 달려있던 고급스피커를 빼고 가격을 확 낮춘 보급형 인공지능 기기를 출시 했는데요.


에코닷(Echodot)이 바로 그 주인공 입니다. 현재 아마존에서 $49 에 판매 중이며, 종종 세일을 하기 때문에, $39로 살수도 있습니다. 이 정도면 호기심에 한번 구매를 해볼만한 가격인것 같아서 지난주에 구매를 했는데요. 어제 집에 도착을 해서 사용을 해봤습니다.



사실 인공지능 스피커 자체가 아직 실생활을 완전히 바꿀만큼 혁신적인 기능을 제공하지는 못하고 있는데요. 그래도 사용해 보니 쓸만한 기능이 있는것 같아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기기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에코닷은 검은색과 흰색이 있는데, 저는 흰색제품을 구입했습니다.


에코닷 상자




구성품은 사용설명서 2장, 충전기, USB케이블과 Echo Dot 본체가 들어 있습니다.


에코닷 구성품



에코닷은 아래 사진처럼 아담한 크기라서 거실 테이블이나 책상, 침실 침대테이블 위에 올려둬도 부담 없는 사이즈 입니다.




버튼은 총 4개가 달려있는데요. 불륨 조절 버튼(+/-), 전원버튼 그리고 마이크 off 버튼입니다.




뒷면에는 전원을 연결하는 USB 단자와 스피커를 연결할 수 있는 오디오 단자가 있는데요. 스피커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스피커를 연결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제 몇일동안 사용해본 결과 우리나라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알람 & 타이머

알람과 타이머는 인공지능 스피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 중 하나인데요. 라면을 끓일 때나, 모닝콜을 설정 할 때 유용합니다.

명령어 :  "Alexa, Set an Alarm for 7 AM", "Alexa, Set a timer for 45 minutes"


라디오 듣기

영어 공부를 하고 싶다면 에코닷을 이용해서 라디오를 들을 수 있습니다. 라디오 뿐만 팟게스트 방송도 청취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 : "Alexa, Play ESPN radio."


수면유도 음악 듣기

제가 가장 만족하는 기능 중 하나인데요. 잠자기 전에 편안한 사운드를 재생해 달라고하면, 빗소리나 숲속의 소리, 해변의 파돗소리를 들려 줍니다.

명령어 : "Alexa, Open Sleep Sounds"


시간 물어보기

대부분 집에는 시계가 있기 때문에 잘 안쓰는 기능이지만, 깜깜한 밤에 시계가 안보일때는 쓸만합니다. 뭐 스마트폰이 옆에 있다면 스마트폰으로 확인해도 되지만...^^;;

명령어 : "Alexa, What time is it?"



날씨 물어보기

별도의 설정 없이 우리나라의 날씨를 물어보면 잘 대답해 줍니다. 하지만 온도는 섭씨가 아닌 화씨를 쓰기 때문에, 별로 온도 같은 경우 별로 도움은 되지 않습니다.

명령어 : "Alexa, What's weather in Seoul"


음악듣기

인공지능 스피커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기능이 바로 음악듣기 인데요. 국내 가요는 듣지 못하지만, 왠만한 팝송은 들려줍니다.

명렁어 : "Alexa, Play Music"


오디오북 듣기

Echodot은 오디블닷컴(audible.com)에서 구매한 오디오북도 읽어주는데요. 책을 읽어주는 발음이 사람과 거의 유사해서 아이들 영어듣기 학습 용도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다고 합니다.

명령어 : "Alexa, Read my book"


휘트니스 코치

집에서 운동을하시는 분들은, 보통 음악을 틀어 놓고 하시는데요. 에코닷을 이용하면 좀더 효율적으로 운동을 하루 수 있습니다. 음악을 들으며 알렉사가 알려주는 5분 운동 코스를 따라하면 왠지 더 운동이 잘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혼자하는 것 보다 여럿이 하는게 운동 효과가 좋으니까요.

명령어 : "Alexa, start five minute plank"


게임하기

제한적이긴 하지만 알렉사와 간단한 게임도 할 수 있는데요. 1~100까지의 숫자를 맞추는 게임도 할 수 있고 스무고개나 지리퀴즈 같은 간단한 질문으로 할 수 있는 게임 들이 있습니다.

명령어 : "Alexa, launch Guess The Number."


명상하기

이것도 제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인데요. 틀어 놓으면 타이 맛사지샵에 온 기분이 드는 그런 힐링사운드를 재생해 줍니다. 그냥 틀어두고 책을 읽거나, 컴퓨터를 해도 왠지 힐링이 되는 기분이 드는 기능입니다.

명령어 : "Alexa, open Meditation Timer."


중국어 공부

영어 공부 뿐만아니라, 중국어 공부도 할 수 있는데요. 아직 저는 제대로 이용해본 적은없지만, 간단한 중국어 수업을 들 을 수가 있습니다.

명령어 : "Alexa, open Chineasy"


리모컨기능

저는 통합 리모컨은 로지텍 하모니와 하모니 허브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에코닷에 하모니 Skill을 등록하면, 리모컨을 누를 필요 없이 목소리로 티비를 켜고 채널을 바꾸고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음이 꽤 정확해야 하기 때문에, 종종 사용하려고 하다가 좌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명령어 : "Alexa, turn on the TV."


조명 조절

휴라이트(Hue Lights)는 국내에도 사용하시는 분들이 꽤 되실텐데요. 에코닷으로 조명을 켜고 끄거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 : "Alexa, dim Hue lights to 30%."



이상 우리나라에서 쓸 수 있는 아마존 에코, 에코닷의 유용한 기능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