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24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및 총괄표제부 작성법

건축물대장 무료발급(열람) 및 총괄표제부 보는법

건축물대장은 말 그대로 빌딩(건축물)의 위치·면적·구조·용도·층수 등 건축물의 표시에 관한 사항과 소유자의 성명·주소·소유권 지분 등 소유자 현황에 관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이 대장은 부동산 임대나 매매시 또는 증축이나 리모델링 공사를 들어가기전 상태르르 확인할 때 사용하는데요. 구청이나 동사무소등에서 발급하려면 500원의 수수료가 들지만, 인터넷으로 조회(열람)하거나 발급(프린트)하는 것은 무료로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무료발급


먼저 무료발급(열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터넷에서 '건축물대장 무료열람'으로 검색하시면 검색결과에서 바로 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 대장의 경우 비회원으로도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회원으로 쉽게 출력하시면 됩니다.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이제 총괄표제부 보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표제부는 아래의 양식으로 관리되는데, 이곳에 건축물의 현황을 기입하면 됩니다. 기입해야 하는 항목으로는 고유번호, 대지 위치, 지번, 건축물 명칭, 특이사항, 대지면적, 연면적, 지역, 지구, 구역, 건축면적, 건축물 수, 주용도, 건폐율, 용적률, 층 호수, 총 주차 대수, 부속건축물, 건축물 현황(구분, 건축물 명칭, 건축물 구조, 건축물 지붕, 층수, 용도, 연면적, 변동일자, 변동원인)가 있습니다.

총괄표제부


작성시 주의해야할 사항으로는 

- 건축물대장에 변동사항이 있는 경우 반드시 변동내용과 원인을 기록해야 합니다.

- 건축물대장 총괄표제부는 도면도 함께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